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티스토리에 네이버 애널리스틱 사용하기! 내 블로그 사용자 분석

공연 후기 & 리뷰/블로그관리 후기 & 정보

by 야망부자 2020. 5. 1. 12:13

본문

네이버 블로그 하는 친구가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를 분석하는데, 티스토리의 방문자 통계보다 정말 정밀하고 세분화된 항목이 많아서 부러웠던 기억이 있었어요. 

 

그 후에 제가 구독하는 블로그인 '대기리 타임즈'에서 대기리청년님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연동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처럼 방문자를 자세하게 분석하는 방법을 포스팅한 것을 봤답니다.

 

그래서 저도 늦었지만 제 블로그를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등록하여 더 자세한 방문자 통계를 알게 되었어요. 

 

1.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에가서 회원가입을 합니다.

*네이버와 같은 아이디를 사용해도 되지만,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.

https://analytics.naver.com/

 

네이버 애널리틱스

방문분석 방문현황(UV), 신규/재방문자 수, 시간대별 방문분포, 방문지역 등 방문자의 방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. 중요한 고객유형(신규/재방문)이 잘 방문하는지, 방문이 집중되는 시간대는 언제인지 등을 참고하여 사이트 운영 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

analytics.naver.com

 

2. 가입하고 처음 들어가면 등록된 사이트가 없다고 나옵니다~

*옆에 작은 '톱니바퀴'(설정) 버튼을 누릅니다.

 

 

3.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사이트 등록을 해줍니다. 

 

 

4. 사이트가 등록이 되고,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발급ID를 만들어줍니다.

 

 

5.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스크립트 소스를 받아서 '티스토리 블로그 스킨편집'에서 </body> 태그 바로 앞에 복붙해줍니다.

 

6.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들어옵니다.  밑에 '플러그인'을 찾아줍니다.

 

 

7. 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찾아줍니다.

-옆에 구글 애널리틱스도 있고, 엄청 많은 기능이 있더라고요^^ 플러그인 잘 살펴보면 유용할 것 같아요.

 

8. 사이트ID 에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발급받은 발급ID를 복붙해 주고 '적용'을 누릅니다.

 

9. 하루 뒤부터 분석을 받을 수 있어요~

 

분석된 자료를 보니 항목이 너무 많아 복잡했지만, 블로그를 더 키우고 싶은 사람에게는 정말 유용한 것 같아요!

 

-내 블로그에 오는 연령대를 알 수 있으니 앞으로 포스팅 제재를 고를 때 도움을 받을 수 있고

-내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을 보고 포스팅의 질을 높이려고 한다던지

-포스팅들의 조회수, 인기를 분석하여 상대적으로 인기가 낮은 포스팅은 추가 보완 수정을 하는 등

 

여러 가지 방향으로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^^

관련글 더보기